All Articles

A Tour of python 만들기 (0) - 어떻게 만들건데

A tour of python 만들기 (0) - 어떻게 만들건데?

최근에 파이썬을 가르쳐 주려고 보니, Go에는 A tour of go 같은 게 있는데 파이썬은 없는지 확인해 보니 없는 것 같았다. (못 찾은 거일 수도 있지만…) 물론 코드카데미 같은 곳도 있긴 하겠지만 별로 가벼운 서비스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서, 최근에 목말랐던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욕구도 충족하기 위해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다.

내가 원한 서비스 조건

클라이언트 베이스 파이썬 실행기

이게 뭐 그리 중요한가 싶겠지만, 내겐 제일 중요했다. 이게 충족이 안 되면 시도조차 안 할 생각이었다.

서버에서 코드를 실행시키면 여러 단점이 있다. 일단 서버비용이 든다. 단순히 사용료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서버에 이상이 있을 때 서비스를 지속하기 힘들기에 결국 서비스 종료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베이스라고 하면 정적 콘텐츠 호스팅 서버만 문제가 없으면 지속할 수 있다. 또 다른 단점으로 일단 코드를 서버에서 실행시킨다는 것 자체가 매우 많은 예외 케이스를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에서 파이썬을 해석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없나 찾아보다가 Brython이란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었고, 이걸 사용하기로 했다. Brython외에도 비슷한 프로젝트가 있었지만, 최신 버전을 지원하며 아직 활발한 프로젝트는 Brython밖에 없어 보인다.

로그인이 필요 없는 가벼운 서비스

기본적으로 계속 A Tour of Go(이하 어투고) 와 같은 서비스를 만들려고 했다. 그래서 가볍고,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기본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만들 때 최대한 사용자가 불편해하는 부분은 없애고 싶었다.

프로그래밍 기본서 같은 것보단 파이썬의 문법과 특징을 다루는 서비스

어투고도 딱히 문법을 자세히 다루지도 않고, 이미 좋은 기본서는 많아서 입문자용보다는 언어 맛보기용으로 만드려고 한다. 타 언어를 쓰던 사람이 찍 먹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목적이었다. 그래도 찍먹시에 이런 건 없나 하는 부분도 어느 정도 해결해주고 싶다.

기술 스택

Brython 외에는 딱히 고민할 필요가 없이 그냥 후딱후딱 스택을 선택했다.

  • React
  • tailwindcss (어차피 이런 플젝은 첨 써보는 기술 습득용이어서 한번 써봤다.)
  • Brython (위에서 계속 언급한 브라우저 기반 Python)

만들기

이 정도를 2일 정도 고민하고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한 것 같다. 아직 만들고 있는 플젝이긴 하지만 기본적인 작업은 거의 완성이 되었다고 생각되어서 이후 글은 이어서 쓰겠습니다.